본문 바로가기
Info

바나나 효능 및 칼로리, 바나나 보관법, 바나나껍질 음식물쓰레기

by A-Yo 2023. 2. 3.

바나나는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모두가 좋아하는 과일 중 하나죠. 바나나에는 필수 비타민이나 미네랄이 풍부하기 때문에 건강에도 좋고 보관하거나 가지고 다니기도 편해서 즐겨 찾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바나나의 효능 및 칼로리와 바나나 보관하는 방법, 바나나껍질이 음식물쓰레기인지 여부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나나 효능

간단한 간식으로 즐겨 먹을 수 있는 바나나는 의외로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나나 효능 및 칼로리, 바나나 보관법

1.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바나나는 전항성 전분이라는 소화를 돕고 포만감을 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파란 바나나일수록 저항성 전분이 더 많이 포함되어 이는데, 이러한 성분은 혈당을 완화하고 포만감을 증진시키는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줍니다. 

 

2. 변비 예방

바나나에는 식물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물섬유에는 수용성과 불용성이 있는데, 바나나는 모두를 다양하게 포함하고 있는 과일입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변을 부드럽게 해주고 여분의 지방질을 흡착하여 변과 함께 배출할 수 있도록 합니다. 불용성 섬유질은 수분을 흡수하고 대장에 자극을 주어 소화를 촉진하죠. 따라서 바나나를 섭취하면 변비 예방에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풍부한 영양 제공

바나나는 간식이나 식사 대용으로 좋은 과일입니다. 중간사이즈의 바나나 하나의 열량이 약 110㎉로 한끼 식사로도 손색없는 열량을 가지고 있죠. 더하여 바나나는 심장질환관리나 시력증진에 도움이 되는 카로티노이드나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물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영양을 풍부하게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바나나 효능 및 칼로리, 바나나 보관법

4. 속쓰림 예방

바나나에는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리 몸속에서 칼륨은 혈압을 조절하고 위산을 중화시켜 속 쓰림을 완화해 줍니다. 또한 박테리아를 없애는 데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위장장애가 있거나 속이 자주 쓰리다면 바나나를 섭취하는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5. 항산화 작용

바나나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중간 사이즈의 바나나를 한개 섭취하면 비타민C 하루 권장량의 약 17%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C는 혈관을 튼튼하게 할 뿐만 아니라 근육과 세포에 좋은 콜라겐의 생성을 늘려주며, 유해산소로 인한 노화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바나나의 칼로리

바나나의 맛은 달콤하지만 의외로 저칼로리 식품으로 분류됩니다. 중간 사이즈의 바나나 1개는 약 110㎉입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다양한 영양소와 함께 탄수화물이 풍부하여 식사 대용으로도 좋습니다. 

 

바나나 효능 및 칼로리, 바나나 보관법

바나나 보관법

바나나는 실온에서 최대 2주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보관을 길게 하려면 최대한 직사광선을 피해 실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에 보관하면 일부 과일이나 채소에서 생성되는 에틸렌 가스의 영향으로 바나나가 빨리 익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분리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차가운 온도에 보관하게 되면 껍질이 갈색으로 변하고 흐물흐물해질 수 있기 때문에 냉장고에 보관하지 않고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 껍질이 음식물쓰레기인지

바나나 껍질은 동물이 사료로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음식물쓰레기로 분리배출하시면 됩니다. 음식물쓰레기로 버리시면 되지만 의외로 바나나 껍질은 다양한 용도로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바나나 껍질로 가구나 창틀을 닦으면 먼지의 흡착이 잘 되고 코팅효과가 있어 청소하기가 참 좋습니다. 

 


 

오늘은 식사로도 간식으로도 손색없는 바나나의 다양한 효능과 바나나 칼로리, 보관법과 바나나 껍질이 음식물쓰레기인지 여부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식이섬유와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바나나, 많이 드시고 건강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